불멸의 명량! 호국의 울돌목!

Myeongnyang Battle Memorial Festival

명량대첩 국제 학술 심포지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8-04 14:50 조회115회

본문

2017년 9월 8일(금) ~ 9월 10일 3일동안 열리는 명량 대첩축제 기간에 중요한 국제 학술심포지엄이 열린 답니다.
9월 8일(금) ~ 9월 9일(토) 양일간  해남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열리는  정유재란 7주갑(420주년) 기념 국제학술 심포지엄  입니다.
정유재란 종식의 기틀을 마련한 명량대첩의 위대한 승리 7주갑(420주년)을 맞아 전쟁 당사국인 한국과 일본 각각의 입장에서 명량해전을 구체적으로 조망해보고  한국의 경우 이순신 장군의 전쟁 기반이 되었던 수군재건 과정과 호남민의 의병활동 그리고 이들의 포로납치 상황 등 전쟁 준비부터 전후 상황까지를 폭 넓게 고찰해보는 시간입니다.  
일본의 경우 개화(메이지 유신) 이전까지 명량대첩을 감추려 했던  의도와 개화 이후 명량해전에 대한 근대 일본의 인식변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이 되는 국제학술 심포지엄입니다.

○ 행 사 명 : 정유재란 7주갑(420주년) 기념 국제학술 심포지엄  
   - 주    제 :  세계 해전사 속의 위대한 승리 “명량대첩” 
 ○ 일시/장소 : 9월 8일(금) ~ 9일(토) / 해남유스호스텔 대강당  
   - 숙   박 : 미정(해남․진도 지역 숙박업소 이용) 
 ○ 참석인원 : 500명



명량대첩의 위대한 승리 7주갑(420주년)을 맞아 명량대첩 시기 국제적 이해관계 속에서 각 국은 정유재란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16세기 말 국제정세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입장에서 명량대첩에 대한 한일간 바람직한 미래 지향적 인식을 공유하고 명량대첩을 기념하는 축제의 방향성과 발전방향 에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작년에는 '명량바다의 비밀과 이순신' 을 주제로 열렸었는데  올해는 '  세계 해전사 속의 위대한 승리 “명량대첩' 이라는 주제로  각국의 교수님들의 주제 발표가 이어진답니다. 

포르투갈 루퍼 교수(프랑스1대학)의 검토를 통해, 임진·정유재란 전 후 시기 전쟁을 목도하거나 참전한 포르투갈 선교사, 유럽 용병들, 포르투갈 선박, 포르투갈 대포, 포르투갈 조총은 전쟁과 어떤 시대적 관계성이 있었는지 사료를 검토하고
  
 중국 백승호 교수(절강대)의 검토를 통해, 임진·정유재란 전 후시기 전쟁을 목도하거나 참전한 중국 절강지역 군사들의 역할과 조선과는 어떤 관계를 유지하였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일본 리양희 교수(兵庫大)의 검토를 통해, 조선의 임진·정유재란 전쟁 영웅 이순신 장군은 일본사회에는 어떻게 투영되었으며, 한일 미래 지향적인 명량 축제방향은 무엇인가를 이야기 합니다. 



명량 대첩 축제  국제 학술 심포지엄 기간에는 다양한 전시되도 마련이 됩니다. 

  ○ 전시기간 : 명량대첩 축제 기간 중  
  ○ 전시장소 : 우수영유스호스텔 세미나실  
  ○ 전시품목 : 임진국영일기, 해전도, 흥양현감 명부, 흥양수군 명부, 이순신 보성 수단 등  

  해전 참여 장수(수군) 명단 및 역할 전시  
  ○ 전시기간 : 명량대첩 축제 기간 중  
  ○ 전시장소 : 우수영유스호스텔 → 축제장 간 도로변  
  ○ 전시내용 : 명량대첩 참가 장수․수군의 역할 및 공로 등 
    ※ 내림 현수막 제작, 도로변 전시

해남유스호스텔 대강당  정유재란 7주갑(420주년) 기념 국제학술 심포지엄  

19~20세기 일본인의 명량해전 인식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정유재란 시기 호남 사람들의 포로납치 실상과 귀향 등 전후 상황을 살펴 보고, 이순신 장군의 조선수군재건과 전남 도민의 의병 활동 역할에 대해 알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듯합니다. 

9월8일부터 이틀동안 진행되는 정유재란 7주갑(420주년) 기념 국제학술 심포지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